일반적인  NSAIDS들(예 Iboprofen..) 은 COX-1와   COX-2의 두 효소를 모두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.

 

 Cox-1 효소는 염증인자가 퍼지지 않도록 혈액을 응고시켜 피가 잘 통하지 않게 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 물질을 만들어내는 효소이기도 하지만, 동시에 위점막이 파괴되지 않도록 점막 보호 물질을 만들어내는 효소입니다.

반대로 Cox-2 효소는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Prostaglandin 이 생성되게 하지만 혈전을 예방하고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인 Prostacyclin 생성도 돕습니다.

 

따라서 혈관 작용기전 관점으로 볼때, 서로 반대 작용을 하는 이 두효소를 동시에 억제하는 NSAID 를 복용할 경우,  위장 출혈의 위험은 있으나  혈관질환이나 고혈압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것으로 생각됩니다. 그러나 모든 약 사용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어떤 특정 질환 환자에게 쓰는 것이 해가 될지 이로울 지 임상인이 판단해야겠지요…가령 심혈관 질환자 혹은 위궤양 환자에게 NSAID 는 쓰지 않는것이 더 이로울 것이고, 그런 질환들이 없는 관절염 환자에게는 염증을 줄이기위해 쓰는 것이 좋겠지요…..

 

NSAID 중 COX-2 만 억제하는 약이 있는데… Cerebrex 라는 약이 있습니다. 아마 퇴행성 관절염등에는 염증과 통증 경감을 위해 가장 효과적일거예요. 그러나 이약은 COX2 만 억제하므로 (즉, 혈액을 응고시켜 피가 잘 통하지 않게 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COX1 효소작용은 그대로 남아있을 뿐 아니라 , COX2 억제작용으로 인해Prostacyclin 도 억제되므로 혈전예방도 못하고 혈관확장도 안됨),   심혈관계 질환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….

 

우리가 주로 쓰고 있는 Iboprofen은 둘다 억제하므로 Cerebrex 보다는 심혈관계질환에 안전하나 그래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최소장님께서 읽으신 약품 설명서는 모든 환자에게 적용된다기 보다는 환자가 심혈관계질환이 있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쓰지 말고….. 다른 질환이 없는 관절염 환자에게 통증과 염증 경감을 위해 쓰는 것이 이롭다라고  해석하시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.

 

도움이 되었을지요 ^_^

곽찬영 드림